virtualbox 성능 최적화

개인 PC에서 개발환경을 결국 virtualbox로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virtualbox의 성능은 불만이었습니다. 성능이 안나오면 굳이 뭐하러 virtualbox를 쓰나 자괴감이 들어....

인터넷을 열심히 찾아봤더니 일단 한가지는 명백합니다. VirtualHDD의 용량 고정!
생각해보면 당연한거겠죠. 이미 설치한 우분투에 SSD로 하나 더 새로 생성하고 포맷하고 마운트했습니다. 속도는 모르겠지만 확실히 반응성이 좋아보입니다.


그리고 컴파일!
아직 만족할만큼 컴파일 성능이 안나오네요. 보아하니 cpu 코어 개수 문제네요.. 8개중에 4개만 할당되어있었습니다. 이부분은 열심히 찾아봐도 딱히 방법이 안보입니다. 권장보다 더 많이 하면 오히려 문제가 생길거라는 경고만 잔뜩 있네요.
어? 권장보다 더 많이 할 수 있어?


지레 짐작으로 cpu 코어 개수를 권장 이상은 안될거라고 생각하고 안건드렸는데? 일단 8개 설정하고 컴파일!
cpu 100% 왔다갔다 하는군요. 굿굿~ 하지만 웹서핑이 힘들정도로 자원을 다 써버립니다.
그래서 cpu 7개로 낮췄더니 90% 정도를 유지하네요. 이정도만 되도 훌륭하죠.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WSL2 Ubuntu 20.04 및 네트워크 설정

리눅스 멀티코어를 사용하는 tar 압축/해제

git pull 을 했더니 branch가 갈라지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