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 24.04 마우스 메뉴 프리징 해결 실패기

발단

우분투 20.04 를 잘 쓰고 있는데 이제 업그레이드 해야하지 않겠나..라는 생각도 들고, 마침(?) gsd-color 인가가 메모리를 2G나 잡고 있는 어이없는 상황을 보며, 업그레이드해야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 S.T.A.Y!!!

전개

20.04 -> 22.04.04 -> 24.04 로 차근차근 업그레이드

24.04 의 cleanup 에서 프리징 되는 문제는 있었지만, 뭐 사소하죠. 

30분 정도 기다리다가 리부팅하고 autoremove

sudo apt autoremove

스포일러

24.04 설치하지 마세요! 22.04.4 쓰세요!

위기

terminator 라고 아끼는 터미널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전체화면을 했더니 프리징!

우측 마우스로 메뉴를 열었더니 프리징!

기본 터미널 프로그램 띄우고 전체화면 했더니 프리징!

무슨 개복치도 아니고..

절정

Wayland가 범인이다!

Open /etc/gdm3/custom.conf as root

Uncomment the line #WaylandEnable=false by removing the #

Save the file

Reboot

응 아니야
이건 절대 하지마세요. 시스템 못쓰게될뻔..

Ubuntu 제대로 지원안해주는 Nvidia 가 범인이다! 

내 주식창을 보면 갓비디아님인데?

Ensure that you have secure-boot disabled: sudo mokutil --sb-state
Remove all old nVidia-Drivers: sudo apt-get remove --purge *nvidia*
Add Grahics-Repo: sudo add-apt-repository ppa:graphics-drivers/ppa
Update Repo and install Driver: sudo apt update && sudo apt install nvidia-driver-555
Without this package Wayland would only run with Zink (very slow): sudo apt install libnvidia-egl-wayland1
Add "nvidia-drm.modeset=1" to the "GRUB_CMDLINE_LINUX_DEFAULT" in /etc/default/grub
Update grub: sudo update-grub
Reboot: sudo reboot

nvidia ppa 서버 개느려.. 제대로 지원 안해주는거 맞네

terminator 전체화면 프리징 안해결!

우측 마우스 메뉴 프리징 안해결!

기본 터미널 프로그램 전체화면  안해결!

아 진짜..

USB 시동디스크 설치

아 이제 나도 모르겠다.

usb 시동 디스크 만들어서 설치!

시동 디스크 만들기 프로그램 프리징! 

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우분투 터미널에서 USB 시동디스크 만들기

Ubuntu 24.04 iso 다운로드 받고 USB 연결하고 USB 마운트 해제하고 아래 커맨드 입력

$ sudo dd bs=4M if=~/다운로드/ubuntu-24.04-desktop-amd64.iso of=/dev/sdb1 status=progress oflag=sync


인스톨러 프로그램이 마구 죽어나가서 설치 불가 ㅋㅋㅋㅋㅋㅋㅋ

이제 선택지는 두가지다

1. 24.04 에서 어떻게든 돌아가게 만들기

2. Ubuntu 22.04 설치

Nvidia 그래픽 카드를 뽑아버릴까...

일단 어떻게든 살려보자..

reinstall gnome-remote-desktop

너무 쉬운 해결책이라 안될것 같지만 일단 해봄.

$ sudo apt-get reinstall gnome-remote-desktop

리부팅

되네...

응?

된다고???

1분 정도 지나니까 안됨.

하..뭐냐..

install ubuntu-gnome-desktop

remote도 설치했는데 이것도 설치하지 뭐

안되네..

오른쪽 마우스

크롬을 열기 전까지 터미널이 잘 된다. 읭?

파이어폭스는 터미널과 함께 열어놓으면 파이어폭스가 프리징된다. 읭?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뭐임........

어?

브라우저 하드웨어 가속을 꺼볼까?

chrome disable hardware acceleration

응 아니야

reinstall ubuntu-desktop

$ sudo apt reinstall ubuntu-desktop

리부팅

응 아니야

지쳐서 말이 짧아지고 있음..

nvidia-driver 535

누군가가 24.04 에서 555 드라이버는 테스트되지 않았다고 535 드라이버 설치해보라고 해서 설치!

응 아니야

결말

Ubuntu 22.04.4 설치

누군가의 아직 24.04 가 LTS 라고 안정화된건 아니다, 최소한 24.04.1이 나온 후에 쓰라는 글을 보고 급 현타가 와서 22.04.4 설치하러 갑니다.
바이바이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WSL2 Ubuntu 20.04 및 네트워크 설정

리눅스 멀티코어를 사용하는 tar 압축/해제

WSL에 X-Window로 Terminator 설치하고 Minicom까지